본문 바로가기

혼자 공부하는 네트워크

[혼공네트] 혼공학습단 회고록

 

 

친구의 소개로 혼공학습단을 알게 되었다. 졸업하고 집에만 있으니 게을러 지게 되는 것 같아 '한번 해볼까?' 하는 마음가짐으로 혼공학습단에 대해 더 자세히 찾아보게 되었는데, 잘하면 기프티콘도 준다는 말에 안할 이유가 없어 신청하게 되었다. (먹을 거 주는 사람 조은 사람)

 

특히 다른 책들 모두 하고 싶었지만 네트워크 수업을 듣고 사실상 기억에 남는게 없어서 네트워크 공부를 하게 되었다. 결론적으로는 좋은 선택이었던 것 같다!

 

책 어때요?

혼공네트는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계층 구조를 기반으로 나뉘어져있다. 그래서 물리 계층부터 응용 계층까지 단계별로 공부할 수 있었다. 특히 물리 계층, 네트워크 계층과 같이 하위 계층은 익숙한 내용은 아니라서 이해하는 게 어려울 수도 있었는데,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내용이 적혀져 있고 그림도 많아서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. 교수님이 이렇게 수업해줬다면 좋았을텐데...ㅎ

 

이 책은 특히 처음 네트워크 공부하는 사람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다. 네트워크의 모든 내용을 포함한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핵심만 집중해서 공부하는데 매우 좋은 것 같다. 이 책을 기반으로 자신이 이해가 안되거나 더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구글링하면서 공부하면 체계적으로 네트워크에 대해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다.

 

혼공학습단?

그리고 사실 이 책만 주고 읽어봐! 라고 하면 사실 앞의 몇 장만 읽다 말 것 같은데, 혼공학습단에서 미리 커리큘럼도 만들어주셔서 체계적으로 학습하기에 편했고, 족장님이 글마다 댓글도 작성해 주시고 응원해주시니 하기 싫어져도 끝까지 공부하게 되었던 것 같다. 그리고 우수 혼공족이 되면 기프티콘도 주니 더 열심히하게 되는 것 같기도 하다.

사실 어느정도 강제성이 있는 게 좋긴 하지만 돈을 내야한다던가 하는 것들은 조금 부담되는 경우가 있다. 그런데 혼공학습단은 벌칙으로 돈을 내는 것도 아니고, 커리큘럼이 엄청나게 힘든 것도 아니라서 어느정도 강제성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추천해드리고 싶다.

 

잘먹었습당